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어린이 청소년 전자책 리디

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어린이 청소년 전자책 리디

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어린이 청소년 전자책 리디

Blog Article


더욱이 다음과 같은 ‘삼불거三不去’에 해당하는 여자라면 비록 칠거에 드는 여자라 해도 이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유교윤리의 정서였다. 전통시대 결혼생활은 남자와 여자간의 일대일 결합이 아니라, 한 집안 대 한 여성 혹은 한 남성이라는 복수 결합이었다. 시집가는 것은 신부가 시집 식구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고 장가가는 것은 신랑이 신부집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그런데 시집가는 혼인 풍속은 한국 고유의 풍속이 아니라 유교식 중국 혼례인 ‘친영(親迎)’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친영이란 ‘친히 맞이한다’는 뜻으로 신랑이 신부집에 가서 신부를 데리고 온 후, 신랑집에서 혼례를 치루는 것을 말한다.


조선은 대규모 운송을 수운에 의지하였고 주요 운송수단은 조운선이었다. 육로는 9-10 개의 간선 도로가 있었고 역참을 두어 국가의 통신에 사용하였다. ‘시제’는 5대 이상의 조상을 해마다 음력 3월이나 10월 중에 날을 택하여 지내는 제사예요.


한국신화를 주제별로 분류하면 대체로 우주발생신화, 인간탄생신화, 문명기원신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 신화는 전승(傳承) 형태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문헌신화(文獻神話)와 구전신화(口傳神話)로 나눌 수 있다. 문헌신화의 출처로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제왕운기》 《동국이상국집》 《고려사》 《세종실록지리지》 《규원사화》 등이 있다. 김홍도의 화풍을 계승한 작품으로는 유숙(劉淑)이 그린 것으로 전하는 <대쾌도 大快圖>(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를 들 수 있다.


그래서 세종 시대를 살아간 위대한 조선의 과학자 이순지와 이천을 만나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608년 지병이 악화된 선조는 영창대군이 너무 어린점을 들어 광해군에게 왕위를 계승시킨다는 교서를 내렸다. 그러나 유영경이 이 교서를 자기집에 감추었다가 후에 발각되었다.[28][29] 대신들이 유영경의 처벌을 주청하였으나 미처 처결을 결정하지 못한채로 선조가 갑자기 사망해버렸다. 독살설이 나돌기는 했지만 이는 인조반정후 반정세력이 퍼뜨린 것으로[30] 독살에 대한 확실한 근거는 없다. 유영경이 영창대군을 즉위시킨후 수렴청정 할 것을 청하였으나 인목왕후는 현실성이 없다는 판단하에 광해군을 즉위시킨다는 한글교서를 내렸다.[29][31] 1608년 음력 2월 2일, 광해군은 34살의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풍속화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이 그림은 서민의 생활상을 그린 것입니다.


우선 건축에 관한 일로 궁궐 영건・관공서의 청사나 가옥 짓기・토목공사・하천준설 등의 일이 해당하는 업무인데, 공조의 속사(屬司)인 영조사와 속아문인 선공감에서 주로 맡아서 하였다. 각종 공예품을 만들고 금・은・옥 등의 귀금속을 세공하거나 도자기와 기와를 만드는 일도 공조의 업무였고, 이는 공조의 속사인 공야사와 속아문인 와서에서 맡았다. 공조의 속아문인 상의원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진 공예품 및 일용품을 궁궐에 공급하는 일을 담당하였다. 산림과 천택을 관리하고 산림에서 나는 목재와 석재 등으로 생활용품과 국가에서 소용되는 물품을 만드는 일을 관리하는 일도 공조 담당이었다. 나루터・교량・선박・수레・목탄・문방구 등을 만들고 궁궐의 정원에 필요한 꽃나무 등을 공급하였다. 그 밖에 공조의 속아문인 전연서는 궐내의 청소와 전각 수리보수, 수성금화사는 궐 내부와 관청・도성 안의 소방, 장원서와 조지서에서는 국가의 각종 공문서에 쓰이는 종이를 만들고 관리하는 일을 하였다.


❗ 그런데 고종에게는 덕혜옹주 말고도 다른 딸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그 딸들이 조선의 마지막 공주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그녀는 '조선의 마지막 공주' 혹은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1912년 5월 25일에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신석기시대 토기는 인류 생존과 번식을 위한 혁명적 도구였다. 수천 년 전 그리스 철학자 엠페도클레스가 흙, 물, 불, 바람의 조화로 만물을 이해했던 이유이겠다. 도자기는 1,300도 이하에서 굽는 도기, 그 이상의 고온에서 굽는 자기로 구분된다. 목재, 철기 등 부식되기 쉬운 유물에 비해 보존상태가 좋은 데다 새겨진 명문은 객관적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조병덕이 아들을 걱정하며 쓴 편지를 읽으면 마치 바로 옆에서 말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아버지가 유학의 관습이 몸에 밴 양반의 전형인 반면, 아들은 악명 높은 토호였다.


경운궁은 1907년 고종이 황위에서 물러나자 덕수궁(德壽宮)으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처음 백자를 만난 것은 통일신라시대였어요. 신라인들은 당과 교류하면서 차 문화와 함께 청자와 백자도 수입해 사용하였어요. 우리나라 사람이 직접 백자를 만들기 시작한 시기는 확실치 않아요. 다만 발굴된 도자기 유물을 연구한 결과 대체로 청자가 만들어진 시기와 거의 같을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어요.


가능한 글자 수를 많게 함으로써 책의 권수를 늘리기 위함이다. 이윤의 극대화를 위하여 원래 한두 권으로 된 작품을 최대한 권수를 늘려 놓았다. 세책본의 마지막 행은 글자가 2~3자씩 비워져 있는데 이것은 대여자들이 책장을 넘길 때마다 침으로 글자가 지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세책본의 권 마지막에는 향수동, 향목동, 사직동 식으로 세책점이 있었던 동명(洞名)을 적어놓았다. 세책점이 있었던 지역은 모두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이나 인구 밀집 지역, 시장 주변이었다.


고려 후기에 이르러서는 문생들이 '좌주'라고 불리는 지공거들에게 아부하고 뇌물을 바치는 것이 당연시될 정도였다. 가문이나 재력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따라 벼슬을 누릴 수 있다는 이 제도는 상당히 파격적으로 여겨졌다. 신라 원성왕이 잠시 독서삼품과를 실시하는 등 우리나라에서도 그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나 고려시대 이전까지는 과거제도가 실시되지 않았다. 조선 21대 왕 영조는 조선 역대 최장기간 재위 임금으로서 50년간 금주령을 내렸습니다.

천안op 천안 오피 오피 천안 op 천안 오피

Report this page